투자자산운용사 합격하고 환급 받는 한국금융개발원

투자자산운용사 합격수기
투자자산운용사교수진 보기
투자자산운용사수강신청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안내
투자자산운용사 합격전략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홈 >투자자산운용사 > 합격전략
1과목 (집합운용사 합격자 부분응시 과목)  

고객관리 및 세제 : 과거 일임투자자산운용사 부분으로 고객상담과 재무설계, 그리고 세제관련 법규와 세제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객상담 부분은 실제 FP로서 고객 접대의 정점에서 필요한 기초사항들을 학습할 수 있으며, 실무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을 평가할 것이다.
세제는 금융상품, 부동산 관련세제, 상속증여세, 절세전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동산은 취득, 보유, 양도 순으로 정리하고, 그 외 상속증여세, 금융상품관련 세제 등을 정리하면 되겠다. 절세전략 역시 사례와 함께 이해한다면 시험대비에 무난할 듯 하다.

금융상품 및 부동산상품비교분석 : 금융상품은 증권투자상담사 자격내용과 마찬가지로 기관별 특징과 상품을 종류별로 학습하면 되겠다. 단순 암기부분으로 어려움을 없으며, 증권투자상담사 과정에서도 다루는 내용이므로 증권투자상담사를 준비한 수험생이라면 고득점이 가능하다. 부동산은 용어가 생소하여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은행 FP 자격 등을 준비해 본 수험생이라면 쉬이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아니더라도 낯선 용어 위주로 반복하며 개념을 두세번 정독한다면 크게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이상 1과목에선 수험생들이 30점 중 25점 이상은 맞는다고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2과목 (일임운용사 합격자 부분응시 과목)  

투자운용 및 전략II : 대안, 해외증권투자운용 및 전략을 다루고 있다. 과거 집합투자자산운용사 시험에서도 난이도가 있던 부분으로 대강의 개념을 학습하기 보다는 원리의 자세한 이해와 반복 학습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최근 금융시장의 발달로 파생상품과 함께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니 수험생들의 관심이 요구된다.

투자분석 :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산업분석은 증권투자상담사를 준비했던 수강생들이라면 어려움없이 무난히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만, 국제금융시장분석 부분이 일반 수험생들이라면 낯설게 느껴질 듯하다. 이럴 경우엔 강의를 반복해서 들으며 개념 등을 꼼꼼히 익히는 수 밖에 없다. 리스크관리는 VaR와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그 외 위험의 종류에 따라 개념 등이 나온다. 계산문제도 출제되지만 어렵지 않다.

 
3과목 (필수응시 과목)  

직무윤리 및 법규 : 직무윤리는 대부분의 자격증에서 다루고 있으며, 이는 법규의 내용과 중복되는 것이 맣다. 따라서, 법규와 함께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법규는 자본시장법, 금융위 규정, 협회 규정이다.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자격을 준비했었다면, 어렵지 않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자격의 종류가 다르다보니, 중요시 되는 법규 부분에서도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해서 학습한다. 늘 법규는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양이 많고, 용어가 낯설 뿐이다. 용어의 이해 후 반복해서 읽어보는 것만이 왕도이다.

투자운용 및 전략 I : 운용 담당자로서 주로 접하는 부분이 바로 주식과 채권, 그리고 파생상품 들일 것이다. 이들에 대한 이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하지만 그만큼 다른 자격에서도 많이 봤던 내용이고, 난이도 역시 어렵지 않으니, 철저한 학습으로 고득점 전략을 수립하자.

 
 
1. 매년 개정된 내용으로 출제되나요?
2. 시험 합격률은 어떻게 되요?
3. 시험은 어떻게 출제되나요?
4. 부분합격제도가 있나요?
5. 시험난이도는?
6. 시험준비기간은?
7. 학습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