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텔러 합격하고 환급 받는 한국금융개발원

은행텔러 합격수기
은행텔러교수진 보기
은행텔러수강신청
은행텔러 자격안내
은행텔러 합격전략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홈 > 은행텔러 > 합격전략
총 상/중/하 세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권은 은행 본질적인 업무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금융전반에 관련된 기본지식을 배우는 파트입니다. 복잡한 계산문제나 까다로운 문제가 많이 출제되지 않는 파트이므로, 전체적으로 개념을 잡고 큰 그림으로 정리해 두시면, 중권·하권 학습시에 도움이 됩니다.
중권은 창구실무에 대해서 배우는 파트로 출제 문항수가 많고 압류·질권 설정등 법률적인 개념이 나와 어렵게 느껴지는 파트이므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반복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하권은 실무와 가장 관련이 높은 파트로 신용카드, 인터넷뱅킹 등 이론강의를 수강하시고, 실제로 신용카드, 인터넷뱅킹을 접하는 경험을 통해서 훨씬 효율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는 파트입니다.
과목별로 보면 창구 상담직이 접하기 어려운 창구법률실무, 가계여신실무, 외국환 등이 다소 어려운 과목이 됩니다.
따라서 독학하기 보다는 온라인 강의등을 통해 개념학습을 하고 문제풀이를 통해 실전능력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과목별 학습전략>
 

상권(텔러기본지식)

 
▶ 금융경제일반
목적 : 텔러로서 금융업무 수행에 앞서 알아야 할 금융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측정
내용 : 금융의 의의와 형태, 금융시장과 금리, 우리나라 금융제도, 우리나라 금융기관 현황, 은행의 기능과 업무 등
▶ 창구실무법률
목적 : 창구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고객관리에 필요한 법률지식측정
내용 : 거래상대방, 수신거래상 창구직원의 의무, 개인고객관리, 금융실명제, 예금지급 및 입금, 증권류 입금, 사고예금의 처리, 예금지급 시 분쟁, 기타 창구사고예방 등에 필요한 기초법률지식 등
▶ 고객서비스 및 창구마케팅
목적 : 창구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및 마케팅 기법에 대한 기본지식 측정
내용 : 고객서비스의 의의와 요건, 고객서비스의 전개와 상담기법, 창구마케팅 기법, 창구마케팅의 실무사례
 
중권 (창구실무Ⅰ)  

▶ 수신실무

목적 : 텔러의 주요 직무의 하나인 수신업무 처리에 따른 제반적인 실무지식 측정
내용 : 예금신규, 해지 및 입출금, 원천징수, 제 신고업무에 대한 실무지식, 예금보험제도, 자금세탁 방지제도,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대한 기본지식, 예금상품의 종류 및 실무처리, 신탁의 개요, 신탁상품, 금전신탁실무, 투자신탁업무에 대한 기본지식 등
▶ 가계여신실무
목적 : 개인고객상담에 필요한 가계여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이자수입 실무처리 능력 측정
내용 : 여신의 의의, 여신거래상대방, 여신금리, 여신상품종류, 이자 수입방법, 연체관리, 신용관련 정보관리 등
▶ 출납.계산
목적 : 텔러업무의 기본인 출납 및 계산업무의 실무처리에 필요한 지식측정
내용 : 출납업무의 개념, 출납업무 수행 시 유의사항, 출납실무, 계산업무 개념, 전표제도, 일일계산업무 등

하권 (창구실무 II)  

▶ 외국환 실무

목적 : 외국환 업무에 대한 기초지식과 주로 창구에서 일어나는 개인고객상대의 무역 외 외국환 업무처리 실무능력 측정
내용 : 외국환 업무개요, 외국환 은행, 외환시장과 환율에 대한 기본지식, 외국통화의 매매, 해외여행경비 환전, 여행자 수표판매, 해외송금 및 송금받기 등 무역 외 외환실무지식
▶ 내국환 실무
목적 : 내국환 실무 일반에 대한 처리능력 측정
내용 : 내국환 개요, 내국환 종류, 환수수료, 환업무 처리절차, 어음교환 업무, 부도어음의 처리
▶ 신용카드 실무
목적 : 신용카드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회원모집 및 관리에 관한 실무기본지식 측정
내용 : 카드의 개요 및 업무구조, 회원모집과 카드발급, 가맹점 관리, 제신고처리, 고객관리, 거래승인업무에 대한 기본지식
▶ 지로 및 공과금 실무
목적 : 창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지로 및 공과금 수납실무 등의 지식 측정
내용 : 지로개요, 지로규약, 자금이체 및 수수료, 지로수납, 지로지급업무, 공과금수납제도, 시(군구) 공금수납, 지방세 인터넷 수납, 아파트 관리비 수납대행 등의 실무지식
▶ 전자금융
목적 : 창구에서 전자금융의 신규신청 및 관리에 관한 실무지식 측정
내용 : 텔레뱅킹, 인터넷뱅킹, 펌뱅킹, 모바일뱅킹
▶ 방카슈랑스 기본지식
목적 : 방카슈랑스 제도 도입에 따른 고객섭외에 필요한 기본지식 측정
내용 : 방카슈랑스 개요, 은행의 보험마케팅기법, 보험업무프로세스 이해, 방카슈랑스 상품 기본지식, 보험수리
1. 매년 개정된 내용으로 출제되나요?
2. 시험 합격률은 어떻게 되요?
3. 시험은 어떻게 출제되나요?
4. 부분합격제도가 있나요?
5. 시험난이도는?
6. 시험준비기간은?
7. 학습방법은?